소개

달성군수


존경하는 국내외 건축 관계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우리 달성군은 대한민국 3대 도시인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도농복합 도시로서 대구의 지리적, 정신적 모태 역할을 해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달성군은 낙동강 줄기를 따라 화원 마비정 벽화마을, 사문진 나루터 복원, 천년고찰 대견사 중창, 도동서원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 등 문화와 예술을 접목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1,600만㎡에 달하는 대구테크노폴리스와 대구국가산업단지 조성으로 산업을 한단계 도약시키며 대구의 중심 도시로 우뚝 서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폭발적인 인구의 증가와 산업화로 경제력이 커질수록 군민들의 문화적 욕구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도시공간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상징적인 건축물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지금 우리는 도시의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가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우리 달성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최신의 실내체육관 건축을 위하여 국제 건축 공모전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공모전을 통하여 국내외 건축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리며, 여러분의 잠재된 창의성과 열정으로 낙동강변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게 될 아름다운 건축물이 탄생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6.
달성군수

운영위원장


올해로 대구 건축 문화비엔날레의 국제건축공모전은 세 번째를 맞았습니다.

대구의 건축문화를 구체화시키자는 취지아래 대구시 및 산하 각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국제공모전이란 형식을 빌어 대구라는 공간에 실질적인 건축으로 문화화 하는 작업입니다.

기나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구의 미래에 비젼을 제시할 새로운 건축물을 국제건축공모전을 통해 완성시킨다는 것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지역문화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방향을 제시한다는데 가치가 있으며 건축의 장소라는 정체성을 근거한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하겠습니다.

이런 취지에 공감해 각 분야에서 누구보다 많은 노력과 봉사를 하는 보이지 않는 많은 손들에 감사드리며 대구라는 공간을 통해 태어나는 새로운 건축이 우리 대구의 문화적 자긍심과 나아가 문화의 힘을 보여주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6. 9
대구건축문화연합 운영위원장